생활정보

영양제 먹는 순서 한꺼번에 먹어도 되나요?

노래와 2021. 1. 24. 14:52
반응형

 

건강관리에 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에는 영양제를 규칙적으로 챙겨드시고 계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예전에는 중년 이상 또는 어르신들이 많이 챙겨드시는 편이 많았지만 오늘날에는 젊은 사람들도 영양제를 많이들 챙겨 드시는데요, 그만큼 시중에 영양제 또는 건강기능식품들의 종류도 정말 많아졌습니다.

 

특별한 성분을 위해서 먹는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종합비타민제를 많이 드실테고, 눈 건강을 위해 눈 영양제인 루테인 영양제도 많이 드시고 비타민D, 오메가3 등 각자의 건강에 맞는 다양한 영양제들을 드시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피로회복이나 활력보충을 위해서 타우린 영양제를 찾으시는 분들도 계실거고, 아이들의 경우는 어린이 성장 영양제를 먹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요즘 면역력에 관심이 많아서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를 찾아보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이렇게나 많은 영양제들을 언제 어떻게 먹어야 좋을지 몰라서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리고 영양제를 하루에 여러알씩 드시는 분의 경우에 영양제 한꺼번에 다같이 섞어서 먹어도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실겁니다.

영양성분에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복용시간 또는 순서가 있기도 하고, 식전에 먹어야 할지 식후에 먹어야 할지에 대해서도 영양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왕 챙겨먹는 영양제, 몸에 흡수되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복용한다면 훨씬 좋겠죠?

 

아래에서 영양제 먹는 순서, 복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제 섭취가 필요한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평소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같은 약을 몇 개월에서 길게는 몇 년동안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오래 복용하다보면 몸 속 비타민과 무기질이 빠져나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해당 영양소들을 따로 보충해 줄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영양제 먹는 순서

 

영양제는 영양제에 따라 흡수율이 다르기 때문에 식사 전후 복용 시간에 대해서 잘 알아보고 먹는것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식전 영양제

대부분은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단계인 식후에 먹으면 영양제도 흡수가 잘 된다고 하는데 식전인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영양제도 있습니다.

 

바로 엽산, 철분, 비타민B군, 홍삼, 콜라겐 등인데요,

유산균은 최대한 많은 수의 유산균을 장으로 보내기 위해서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위가 약해서 속이 자주 쓰리신 분들은 철분의 경우 위에 부담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식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 복합체는 오전 공복에 먹으면 신체에 활력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기운 넘치는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식후 영양제

식후에 먹는것이 좋은 영양제로는 멀티비타민, 비타민C, 오베가3, 코엔자임 Q10, 루테인,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이 있습니다.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 성분은 위산이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이고 지용성 비타민이나 오메가3, 코엔자임Q10, 루테인은 음식에 있는 지방 성분이 영양제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타민C는 산성이기 때문에 공복에 먹을 경우 속이 쓰릴 수도 있으므로 식후에 먹는것이 안전합니다.

 

 

아침 식후 영양제

종합비타민은 식사 중간이나 식사 후에 먹으면 흡수율을 높여주고 루테인도 아침 식후에 먹어야 낮 시간 동안 UV가 황반에 미치게 되는 손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저녁 식후 영양제

저녁 식후에 칼슘과 마그네슘을 먹으면 뻐 건강 뿐 아니라 숙면에도 좋기 때문에 저녁 식후에 먹습니다.

오메가3는 밤 늦은 시간에 큰 효과를 발휘하므로 저녁 식후에 먹게되면 세포의 손상을 치료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영양제 궁합

 

이렇게 영양제는 여러 알을 한꺼번에 먹기보다는 시간을 달리하여 먹는 것이 효율적인데요, 각 영양제별로 함께 먹으면 좋은 궁합이 좋은 영양제도 있고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지 않은 영양제도 있습니다.

 

저녁 식후에 먹으면 좋은 칼슘과 마그네슘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를 활성화되게 만들고 이 둘을 함께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하지만 칼슘과 철분은 함께 먹으면 안좋은 영양제입니다.

칼슘과 철분은 같은 통로로 흡수되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철분은 식전에, 칼슘은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섭취하시고 건강 효과가 극대화되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