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채소, 과일 또 어떤거?

노래와 2021. 1. 6. 16:27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는건 너무나도 힘든 일이죠?

특히 주말을 보내고 나서 월요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건 더더욱 힘든데요,

물론 '아침형 인간'처럼 항상 일찍 일어나는게 습관이 되어 있는 분들도 계시지만요~

 

아침에 식사하는 시간보다는 10분 더 잠을 자는걸 택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하지만 아침식사를 잘 챙겨먹는게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고, 뇌 건강에도 좋다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전문가들은 건강을 위해서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고 꼭 하라고 권하는데 

만일 아침시간에 여유가 없거나 아침마다 입맛이 도통 없어서 잘 못먹는 경우라 하면,

간편식이라도 준비해서 드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아침은 긴 공복 시간 후에 음식을 먹는거기 때문에 위장에 좋은 음식을 먹는것이 속에 부담도 덜 수 있고 좋은데요,

이에 더해서 아침 배변도 우리의 삶의 질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만큼 아침 배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으면 더 좋겠죠?

 

아래에서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7가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1. 물

자는 동안 위는 공복 상태이기 때문에 점막이 민감해져 있다. 또한 위산이 역류하면서 구취가 심하게 되기도 한다.

이럴 때 따뜻한 물 한잔을 마셔주면 건강에 좋은 점이 많다.

 

단, 아침 공복에 물을 마실 때는 밤새 입 안에 각종 세균들이 많아져 있기 때문에 입안을 헹궈주고 난 이후에 마시도록 한다.

 

아침에 물 한잔을 마시면 잠을 자는 동안에 체내에 쌓인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 할 수 있다.

또한 물은 소화관의 원활한 기능을 촉진하여 규칙적인 배변을 유지하고 변비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공복 상태에서 물을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속쓰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아침 공복 물 한잔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의 혈류도 증가시키며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부 톤을 환하게 유지할 수도 있다.

 

 

2. 사과

아침에 먹으면 금, 점심에 먹으면 은, 저녁에 먹으면 독이라고 불리는 사과.

금사과, 은사과, 독사과라는 명칭이 붙은만큼 아침사과의 효과를 더 높여서 평가해주고 있다.

 

사과를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이유는 사과에 풍부한 펙틴이 장 운동을 촉진시켜서 대변을 잘 볼 수 있게 도와주고, 유기산 성분이 체내의 유익한 성분을 증식시켜서 소화 활동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사과에는 수분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칼로리도 낮은 편에 속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다.

 

또한 사과를 아침에 먹으면 칼슘도 섭취하게 되어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과 단독으로 먹어도 좋지만 당근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높아진다.

 

 

3. 오이

체내에 축적돼 있는 나트륨은 몸 속에 있는 수분을 끌어당기고 있기 때문에 혈압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서 오전중에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이 더 빈번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몸 속의 나트륨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하는데 오이에 있는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다.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밤에 잠 자는 동안 부족했던 수분을 보충하기에 아주 좋은 채소다.

 

오이는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장 건강에도 좋고 아침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서 많이 먹어도 체중이나 혈당에 부담이 없어서 다이어트식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4. 감자

감자의 전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갈아둔 감자즙을 먹는 경우가 있다.

고구마를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는 경우도 많은데, 고구마는 탄닌이 함유되어 있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이 많이 나오도록 한다. 따라서 고구마는 공복에 먹었을 때 속쓰림 증상이 생길 수가 있다. 

 

하지만 감자는 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아침에 빈속에 물을 한잔 마신 후 위산이 적어진 상태에서 감자즙 또는 찐감자 등을 먹으면 위 점막 보호의 효과를 볼 수 있다.

 

 

5.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공복감을 빠르게 없애준다. 그리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준다.

양배추는 비타민U(소화성 궤양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측되는 양배추 즙에 있는 인자)가 풍부해 위를 보호해 주어서 공복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위염이나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환자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양배추는 오래 삶으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익혀 먹는 것보다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전날 미리 썰어서 용기에 담아두면 먹기에도 편리하고, 아침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준다.

 

 

6. 당근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위 점막을 건강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공복에 섭취하면 좋다.

베타카로틴은 폐의 염증을 예방하는 등 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눈에 좋은 비타민A의 함량도 높다.

국립식량과학원에 따르면 당근은 하루에 50g정도 먹으면 성인의 하루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한다.

 

아침 공복에 채소 주스를 마시면 그 날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데,

당근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각종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하여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압조절은 물론 암 예방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7. 삶은 달걀

채소, 과일도 좋지만 식사에 단백질을 포함시키고 싶다면 삶은 달걀이 좋다.

완전 식품이라고도 불리는 달걀은 영양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신진대사가 활성화되면 음식을 통해 섭취한 영양 성분들이 몸 구석구석으로 이동하여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게 되고, 몸에 필요한 화학물질을 만드는 과정을 도와준다.

 

달걀흰자는 단백질이 주성분이고 그 안에는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단백질뿐만 아니라 골격 형성에 필요한 비타민D 함량도 높다.

 

달걀노른자지방, 단백질, 비타민A, E, D, B2, 철분이 풍부하다.

 

따라서 아침 식사로 한두개의 달걀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점심 과식을 예방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