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코골이 고치는법 혀운동 방법 알고 계세요?

노래와 2021. 2. 4. 13:48
반응형

 

코골이 있으신분들 수면의 질이 떨어져서 본인도 주변분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죠? 코골이 그냥 내버려두기보다 간단한 혀운동을 통해서도 개선이 가능한데 혹시 알고 계신가요? 저도 이 방법으로 계속 운동하고 있답니다.

 

잠을 잘 때 큰 소리로 코를 골게 되면 스스로도 자신의 코고는 소리에 놀라서 깨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같이 자는 가족도 수면에 방해를 받게 되는데요, 코골이가 심해지면 수면 중에 호흡곤란을 겪을 수도 있고 혈압이 상승해서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고는것 자체를 단지 잠버릇으로 생각하지 말고 개선하기 위해서 스스로 노력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보통 코를 심하게 고는 날은 그날따라 피곤한 일이 많았다던지 잠을 잘 못 자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코골이의 근본적인 원인은 숨쉬는 역할을 하는 기도의 근육이 나이가 들면서 노화되었거나, 근육들이 약해져서 코를 골게 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 정도 코골이는 문제없을거야.'

'코골이 수술하면 고칠 수 있을까?'

'코골이 양압기 치료하면 보험도 되나?'

 

등 코골이로 인해 고민은 많이 하시지만 뚜렷하게 개선 방향을 찾아본다든지 병원을 방문하는 일은 뒤로 미루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코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해보는것은 어떨까요?

 

 

코고는 이유

코를 고는 사람의 목젖이나 편도는 일반 다른사람들에 비해서 약하고 근육의 힘이 많이 떨어져서 이 근육들이 아래로 쳐지다보니 코고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근육이 느슨해져서 기도가 좁아지게 되고, 이 좁아진 기도에 공기가 지나가면서 울리는 소리를 내게 되는게 코골이 소리인거죠.

 

이렇게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 우리 몸에 공급되는 산소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마련인데요, 그렇게 되면 폐와 심장에도 부담이 가게 되고 잠을 자고 일어나도 다음날 몸이 찌뿌둥한 상태 그대로일 수 있습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1. 다이어트

코골이는 과체중으로 인하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이 찌면 기도 주변으로도 살이 찌면서 기도가 좁아져서 코골이를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본인이 평소보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라면 다이어트를 통해서 코골이 방지에 한걸음 다가가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 낮은 베개 사용하기

코골이에는 높은 베개, 낮은 베개 중 어떤 베개가 좋을까요?

보통 주변에서 보면 베개를 낮은것보다는 높은 베개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던데요, 높은 베개를 사용하게되면 뒷목이 꺾이게 되고 기도가 자연스럽게 눌리게 되어서 코골이가 더 심해집니다.

 

따라서 코골이 방지를 위해서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금주와 금연

음주와 흡연을 하게 되면 기도 주변을 자극하여 기도를 붓게 만들어서 이로 인해 기도 사이가 좁아지게 만듭니다. 술을 마시고 잠들었을 때 코골이가 더 심해졌던 경험 해보신 분들 많으시죠?

 

음주 그리고 흡연은 코골이뿐만 아니라 우리 건강 여러부위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금주와 금연을 통해 심한 코골이로부터도 해방되시길 바라고 건강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4. 적절한 습도 유지

비염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코골이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 확률이 높은데요, 비염이나 감기 증상으로 인해서 코가 막히게 되고 코골이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에 적정 습도를 유지하여서 항상 코 안이 촉촉하게 유지되는 것이 좋으며 실내 적정 습도는 40~60% 정도입니다.

 

비염 증상 등을 완화하기 위해서 코에 뿌리는 약을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코점막을 얇게 만들어서 코골이를 더 심하게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코골이 방지 운동방법 (혀운동)

코골이를 고치기 위해서 무조건 병원을 가고, 코골이 제품을 구매하고 그런 것보다는 먼저, 평소 일상생활에서 꾸준한 실천을 통해 고칠 수 있는 운동방법을 한번 실천해보세요.

 

혀 운동을 해주면 혀 근육과 목 안에 있는 근육들이 일반 근육처럼 단련이 되어서 코골이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한두번의 운동이 아니라 꾸준히 해주시는것이 좋고, 집안일을 할때나 TV를 볼 때 등 언제 어디서든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운동방법이기 때문에 꼭 한번 실천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1) 혀를 앞으로 쭉 내밀고 밑으로 쭉 내려준 상태로 10초 있습니다.

 

2) 혀를 앞으로 쭉 내밀고 좌우로 왔다갔다 10번 움직여줍니다.

 

3) 혀를 입 속에서 위쪽 천장에 대고 천장을 긁으면서 뒤로 갔다 앞으로 갔다 움직입니다.

 

4) 입 안에서 혀를 왼쪽으로 5번 돌리고, 오른쪽으로 5번 돌립니다.

 

5) 혀 끝을 앞니로 지그시 문 상태로 10초동안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